검사의의 |
아연은 주로 단백질에 결합한 상태로 다양한 음식에 존재하고, 특히 적색 육류, 생선에 풍부합니다.
아연은 장관을 통해 흡수된 후 문맥 순환에 의해 간으로 수송됩니다. 간에서 아연은 metalloenzyme, 혈장 단백질 (알부민, alpha-2 마크로글로불린 등)에 결합하게 됩니다. 배설은 대변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혈장에는 몸 전체의 아연량의 1% 미만이 포함되어 있고, 비교적 참고치 간격이 좁습니다.
혈장의 아연의 80%는 알부민과 결합하고, 나머지는 alpha-2 마크로글로불린 등에 결합되어 있습니다.
아연은 metalloezymes의 형태로 존재하고 단백질과 핵산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전립선에서도 분비되며, 정자의 생존능력 등 기능을 하는 데에 필요한 요소입니다. 정소의 아연 감소는 정자 이상이나 원인불명 남성 불임의 위험 요소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아연이 결핍되는 경우 나타나는 질병은 다양하고, 비특이적이며, 결핍 정도와 결핍 기간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소아의 성장 저해 및 다른 발달 이상, 면역계의 손상으로 인한 감염 기간 증가, 설사, 혼동 및 우울, 탄수화물 사용의 결함, 피부 병변, 탈모, 시력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연이 과다하여 발생하는 독성으로 복통, 설사, 구역,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연의 측정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로는 식사, 하루 중 채혈하는 시간, 스테로이드 기반 약물 사용력 (예; 경구피임약) 등이 있고, 어떤 이유로든 저알부민혈증이 발생하는 경우 혈장 아연의 수치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급성기 반응이 일어나는 경우, 아연의 sequestration으로 인해 혈장 내 아연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장 아연의 결과를 해석할 때에는 혈장 알부민, 혈장 CRP 등 다른 급성기 반응의 마커를 확인해야 합니다.
혈장의 아연은 일중 변동 및 식후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식후 농도가 감소하며, 저녁보다는 아침에 농도가 높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