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Department of Labcratory Medicine

검사항목 검색

서울대학교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검사항목 검색 입니다.

  • 홈 아이콘
  • 검사안내
  • 검사항목 검색
검사 및 검사안내 정보
게시판 내용
검사분류코드 L34
검사분류명 약물및중금속
검사항목코드 L34222
검사항목명 크롬(Cr)
참고치 0~≤ 0.4 Toxic: ≥ 1.0
단위 ug/L
기본검체 1SSM
검체용기 중금속전용용기SST6mL
주의사항 1) 접수마감 안내 (휴일시행안함)
화요일 17시까지
2)시행/보고: 매주 수/목 오후3시
3)중금속 전용 채혈용기(Serum용), 채혈순서(첫번째)
시행일
접수마감시간 1) 접수마감 안내 (휴일시행안함) 화요일 17시까지 2)시행/보고: 매주 수/목 오후3시 3)중금속 전용 채혈용기(Serum용), 채혈순서(첫번째)
보고소요시간 9
문의처
검사방법 ICP-MS
검사의의 크롬은 스테인리스강, 가죽 무두질, 각종 염색, 청소용액, 부식방지제 등을 통해 직업, 환경 상 노출될 수 있다. 그리고 크롬을 사용한 정형용 임플란트를 이식한 환자에서 혈중 크롬 농도의 상승이 관찰될 수 있다. 크롬 이온 중 미량인 Cr6+(VI)가 지용성이며 독성을 가져 호흡기로 흡입될 경우 폐암과의 연관성이 입증되어 있다 (IARC 1급). 반면 상대적으로 흔한 Cr3+(III)는 지질에 잘 녹지 않고 독성이 없어 정형용, 안면용 임플란트에 사용된다.
ICP MS를 이용한 serum 내 Cr 측정법은 이온을 구분하지 않고 전부 측정하는 방법으로 적혈구 내에 축적된 Cr은 반영하지 못한다.
치과 재료 합금, 인공 관절의 재료 중 대표적으로 metal-on-metal hip prostheses의 합금으로 사용되었는데, 이때 체내 삽입된 인공관절로부터 metal ion이 유출되어 혈중 크롬 농도가 상승된다. 체내 삽입물의 마모가 심할수록 금속 이온의 유출은 증가하므로 이를 이용하여 체내 크롬 농도의 상승을 추적하여 삽입된 인공 관절의 마모도를 역으로 평가할 수 있다.
비고
동의어
오더가능여부
검체용기 이미지